개인경보선량계 (Personal alarm dosimeter) [=음향(가청)경보 선량계(audible alarm dosimeter)]

방사선 작업자에게 경보를 발생하여 방사선 피폭을 예방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측정기로 방사선량률이 많을수록 경보음의 간격은 짧아진다. 단순히 방사선에 의해 발생되는 펄스를 경보음으로 발생하도록 되어있어 소리(LED, 진동)로 표시 되므로 정확한 선량률을 알 수는 없다. 예전에는 소형 GM tube를 사용하여 방사선을 검출하였으나 반도체를 사용하여 방사선을 검출하기도 한다. 개인경보선량계는 정확한 수치를 알 수 없어 참고용으로 사용되며 점차 사용하지 않는 추세이다. 주로 NDT(Non-Destructive Testing) 분야에서 작업자가 착용하여 사용한다.

Personal Alarming Dosimeter and Rate Meter [& ADR(Automated Dosimetry Record)]

검출기로는 소형 GM이나 반도체를 사용한다. 경보는 누적선량 값이나 선량률 값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경보는 청각, 시각 또는 진동으로 발생한다. 이러한 기능으로 인해 개인경보선량계는 약간 크기가 커지지만 휴대용 방사선 검출기(Survey meter) 보다는 작으며 점차 소형화가 진행되고 있다. 나아가 데이터 관리 체계도 개발되어 방사선 작업 종료 후 전자 선량계를 지정된 보관 랙에 꽂으면 선량기록이 자동적으로 컴퓨터로 입력되어 피폭관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시스템을 ADR(Automated Dosimetry Record) 시스템이라하며 많은 작업 종사자가 근무하는 시설에서 유용하다. 개인경보선량계는 선량측정을 목적으로 하는 기기이다. 선량률이 표시되는 기기가 대부분이지만 정확도가 높지 않다. (규격 : 선량 ±10% 선량률 ±30%) 이러한 이유로 서베이미터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지역감시기 (Area Monitor)

방사성동위원소 혹은 방사선발생장치를 사용하는 시설 내 혹은 일정한 환경의 방사선 레벨을 감시할 목적의 거치식 방사선 감시 장치로써 연속적으로 방사선 레벨의 기록이 가능하며, 다수 지역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검출기로는 섬광검출기(Scintillation Detector), GM(Geiger-Muller)계수관 등이 사용된다.

지역감시장치를 구매할 때는

1. 측정하고자 하는 선종 및 측정 범위, 에너지범위
2. 원격모니터링 기능 유무
3.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 필요 여부
4. 최대 모니터링 대수
5. 모니터링 환경 구축 비용
6. 설치장소에 선량률 표시 여부
7. 영상 필요 여부
8. A/S 가능 여부 및 서비스 편리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휴대용 방사선 검출기 (Survey meter)

방사성물질의 유무나 조사 선량률을 측정하는 휴대용 방사선 검출기로써 서베이미터에는 X-선, γ-선, β-선, α-선, 중성자 측정용이 있으며, 사용하는 검출기에 따라 전리함식, G-M계수관식, 신틸레이션 계수관식, 비례 계수관식을 이용한 것 등이 있다.

서베이미터를 구매할 때는

1. 측정하고자 하는 선종 및 에너지
2. 측정범위 및 정확도
3. 시험성적서 및 각종 Certification
4. 표시단위
5. 데이터 저장 여부
6. A/S 가능 여부 및 서비스 편리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